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투자] 성장주, 주도주 그리고 테마주란?

by 밍기록 2022. 3. 11.
반응형

주식 관련 뉴스나 기업 공시를 보면 성장주, 주도주 그리고 테마주란 말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이들이 각각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성장주

 

성장주는 앞으로 기업의 성장세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들을 말하며, 기업의 매출, 이익이 업종 평균을 월등히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또한, 현재는 실적이 저조하더라도 앞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도 성장주에 포함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성장하는 산업군을 선도하는 기업들이 성장주에 속하며, 최근에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클라우드서비스 기업들이 속하게 됩니다.

 

성장주들은 대형 우량주에 비해 주가의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다른 안전 자산과 함께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업 성장의 지속성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도주

 

주도주는 주식 시장 전반의 상승을 주도하는 산업군의 기업을 말합니다. 이러한 주도주는 높은 주가상승률을 보이며,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도 함께 상승하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단기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테마주와 달리 주도주는 오랜 시간 동안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인다는 특징이 있으며, 주도주는 유망한 업종, 좋은 실적, 높은 관심이 뒷받침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주도주를 투자할 때는 앞으로 주가 상승 여력이 충분한지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주도주의 상승, 하락이 주식 시장 전반의 상승, 하락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마주

 

테마주는 기업의 실적과 무관하게 정부 정책 또는 시대 흐름의 변화 등 새로운 사건이나 이슈로 인해 특정 종목 군의 기업들이 같은 방향으로 동반 상승 또는 하락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테마주는 대형주보다 소형주가 많은 편이며, 많은 관심으로 인해 주식 기장의 자금을 특정 종목 군에 집중시켜 높은 주가 상승을 만들게 됩니다.

 

지속적인 상승을 보이는 주도주와 달리 테마주는 단기간 주가가 상승한 뒤 급격한 하락을 보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을 글

 

[주식 투자] 저평가된 주식을 고르자 - 주당순이익 (EPS), 주가수익비율 (PER)

수많은 주식들 중에 저평가된 주식을 찾기 위해 자기자본이익률 (ROE),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당순이익 (EPS), 주가수익비율 (PER) 등의 지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 중 기업들의 가치와 주가

zih8424.tistory.com

 

[주식 투자] 저평가된 주식을 고르자 - 자기자본이익률 (ROE), 주가순자산비율 (PBR)

저평가된 주식을 고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자기자본이익률 (ROE),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당순이익 (EPS), 주가수익비율 (PER) 등의 지표가 있습니다. 이들 중 자기자본이익률 (ROE), 주가순자산비

zih842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