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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기업 분석

[기업 분석] 코카콜라(Coca Cola, KO) 3분기 실적 및 주가

by 밍기록 2022.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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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Coca Cola)

출처 : https://www.coca-cola.com/

 

코카콜라(Coca-Cola Company, NYSE: KO)는 전 세계 2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종합 음료 회사이다.

 

워런 버핏이 꾸준히 투자하는 회사 중 하나로, 워렌 버펫이 회장으로 있는 버크셔 해서웨이가 코카콜라 전체 주식의 10%가량을 가지고 있다.

 

코카콜라는 현대 마케팅의 교과서라고 불리며, 즐거움을 더해주는 그 순간엔 코카콜라(Coke Adds Life, 1976), 코카콜라와 함께 웃어요(Have a Coke and a Smile, 1979) 등 다양한 슬로건을 마케팅에 활용했다.

 

코카콜라는 음료를 비롯해 유제품, 의류, 스낵류 등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ESG 경영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22년 3분기 실적과 주가를 알아보자.

 


코카콜라(Coca Cola) 실적

 

출처 : https://news.alphastreet.com/ko-earnings-all-you-need-to-know-about-coca-colas-q3-2022-earnings-results/

출처 : https://www.coca-cola.com/

 

1. 코카콜라의 매출은 전년 3분기 대비 10% 증가한 111억 달러를 기록하였고, 이는 시장 예상치인 105억 달러를 상회하는 기록이었다

 

2. 영업이익은 30.9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하였으며, 영업 순이익률은 28.9%로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다.

 

3. 순이익은 28.2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하였다. 또한, 조정 EPS는 0.67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애널리스트 전망치인 0.64달러를 0.83% 상회하는 결과였다.

 

3분기 코카콜라의 좋은 실적은 인플레이션에 의한 원자재 가격 상승을 제품 가격 상승으로 상충한 덕분이다.

 

또한, 다양한 제품 출시 및 글로벌 마케팅의 결과로 지속적인 소비자의 관심 및 수요를 유발하여 충격 상쇄하였다.

 

출처 : https://www.coca-cola.com/

 

코카콜라는 북아메리카 33%, 유럽/중동 18%, 아시아/태평양 13% 등 다양한 지역에서 수익을 올리고 있다.

 

1, 3. 유럽/중동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전년 대비 4%의 성장을 기록했다.

 

2. 북아메리카 지역에서는 21%의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다. 이는 콜라 외에 커피, 주스, 스파클링 음료의 매출 성장의 기인으로 추정된다.

 


요약

 

출처 : https://www.coca-cola.com/

 

  • 코카콜라의 22년 3분기 매출은 111억 달러로 작년 대비 10% 증가하며,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다. 특히 비GAAP 매출이 16% 증가하였다.
  • 영업이익률은 27.9%로 작년 대비 소폭 하락했지만, 25% 이상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 EPS(주당 수익)는 14% 증가한 0.65 달러를 기록했으며, 비GAAP EPS는 0.69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7% 성장했다.
  • 무알콜 음료에 대한 시장 점유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주가 및  전망 

 

출처 : https://app.koyfin.com/charts/g/eq-tem3w9?view=chart

 

코카콜라의 최근 5년 동안의 주가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전형적인 가치우량주의 주가 그래프를 보이며, 주가 변동성이 크지 않고 꾸준히 우상향한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 https://app.koyfin.com/charts/g/eq-tem3w9?view=chart

 

코카콜라의 최근 5년 매출 및 순이익률은 다음과 같다. 수익은 매년 꾸준히 상승을 하고 있으며, 25% 이상의 높은  순이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22년 1, 2분기의 호실적을 3분기에도 이어갔다. 특히 3분기에는 코카콜라의 모든 사업 부문에서 매출 성장을 이뤘으며, 이는 포트폴리오의 최적화와 전략적인 브랜드 마케팅 덕분이다.

 

출처 : https://investors.coca-colacompany.com/strategy/growth-strategy

 

기존 400개의 브랜드를 절반 수준인 200개로 최적화하였으며, 해당 지역의 특색에 적합한 상품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했다.

 

출처 : https://investors.coca-colacompany.com/strategy/growth-strategy

 

또한, 소비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였다.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여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으로 비즈니스 혁신을 가속화시키고 있으며,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꾸준히 투자하기에 적합한 기업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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