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Adobe, ADBE)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인 어도비(ADBE)가 12월 15일 4분기 실적 및 2022년 실적을 발표했다.
포토샵, PDF 등으로 익숙한 어도비는 소프트웨어 구독 기반의 수익 모델을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Digital Media, Digital Experience, Publishing and Advertising 사업 부문으로 구성된다.
Digital Media는 어도비의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 부문으로 이미지, 문서, 동영상 등의 편집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Digital Experience 사업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작업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Publishing and Advertising 사업은 출판 및 광고 사업을 담당한다.
최근 발표한 어도비의 2022년 4분기 실적을 알아보자.
어도비 투자지표 (2022.12.16 기준)
시가총액 - 1,528억 달러
주가 - 338.5 달러
주식 수 - 469,000,000 주
PER (주가수익비율) - 31.8배
PBR (주가순자산비율) - 10.6배
ROE (자기자본이익률) - 33.8%
EPS (주당순이익) - 10.1 달러
어도비 실적
2022년 12월 16일 어도비 (Adobe, ADBE) 22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1. 매출은 45.3억 달러로 시장 예상치인 43.5억 달러를 상회했고, 전년 대비 10% 증가했다. 이는 Digital Media 사업의 성장 덕분으로 소프트웨어 구독료 매출이 전년 대비 4억 달러 이상 증가했다.
2. 매출총이익은 39.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3.5억 달러 증가했다.
3. 영업이익은 15.1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4. 순이익은 11.8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5% 감소했다.
5. 주당순이익은 2.53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지만,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다.
어도비의 2022년 전체 실적은 다음과 같다.
176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2% 성장한 수치로 금리 인상, 달러 강세 상황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보여준다.
GAAP EPS를 10.1달러, 비 GAAP EPS를 13.7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2022년 목표를 초과한 수치이다.
어도비는 아메리카 지역에서 60%에 가까운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유럽/중동과 아시아/태평양에서도 꾸준히 매출을 증가시키고 있다.
어도비의 사업 부문은 Digital Experience, Digital Media, Publishing and Advertising으로 구성되며, Digital Experience, Digital Media 사업 부문에서 98% 이상의 매출을 올린다.
사업 부문별 실적
어도비의 4분기 사업 부문별 실적을 알아보자.
1. Digital Media 사업의 매출은 33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10% 증가하였다.
2. 신규 사업인 ARR(Annualized Recurring Revenue)은 5.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3. Digital Experience 사업의 매출은 15.1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구독료 매출이 10.1억 달러였다. 이는 전년 대비 14% 증가한 수치였다.
어도비의 2022년 총 사업 부문별 실적은 다음과 같다.
1. Digital Media 사업의 매출은 128.4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11% 증가하였다.
2. Digital Media 사업의 ARR은 1년 동안 19.1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3. Digital Experience 사업은 44.2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주가 및 전망
어도비의 최근 10년 매출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022년 실적도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하여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80%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 차지한 어도비의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40%에 가까운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률의 상승에 힘입어 주가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올해 초 500 달러 후반의 주가를 기록했지만, 최근 금리 인상, 달러 강세 등의 영향으로 300 달러 초반까지 하락했다.
어도비는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4분기 실적을 발표해 주가가 4% 이상 상승했다. 매년 1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2023년 1분기 예상 매출도 46.4억 달러를 전망했다.
또한, 경쟁 기업이었던 피그마를 200억 달러에 인수하여, Digital Media 사업부로 편입한다고 발표했다.
UX(User Experience)/UI(User Interface)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피그마 인수를 통해 어도비는 소프트웨어 사업 영역을 확대했으며, 점유율을 더욱 넓혀갈 전망이다.
최근, 금리 인상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영향으로 어도비의 주가는 연초 대비 42% 하락했다. 같은 기간 S&P500 지수가 18% 하락한 것에 비해 과도한 하락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어도비의 점유율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생각되므로 현재 저평가된 어도비를 분할 매수하기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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